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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터넷

SEO란?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by 애즈 2023. 1. 3.

안녕하세요?

 

오늘은 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O란?

 

SEO란, Search-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로, 유저의 니즈에 맞춰 웹 페이지를 개설하거나 태그 및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트래픽을 늘리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 때 10페이지에 있는 게시물을 보기 위해 넘어가신 적이 있나요? 아마 없으실 겁니다. 

 

보통 사용자는 검색 결과에서 1,2페이지 내, 많아야 3페이지 정도 밖에 확인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키워드를 다루는 콘텐츠라면 22페이지, 25페이지가 아닌 1,2페이지에 노출되어야 유입이 늘어나겠죠? 이 때문에 사람들은 나의 사이트,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의 메커니즘

 

우리가 검색 엔진에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 때, 검색 엔진은 이미 수집되어 있는 정보를 알고리즘에 맞춰 검색 결과에 노출시킵니다. 

 

이 알고리즘 - 검색 로봇이 매일 새로운 정보와 삭제된 정보를 파악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수집하며, 적절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사실 이러한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메커니즘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험과 결과를 바탕으로 추측할 뿐이죠. 또한 검색 엔진 사이트 별로 다른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마다 최적화 방법도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통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신경써야 할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검색 로봇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분류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사이트 및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내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순위가 높거나 핵심 키워드를 포함시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으며,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하여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인용 및 공유

외부 채널을 인용 및 내 콘텐츠를 공유하여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인용은 저작권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며, 검색 로봇은 이 인용된 링크를 분석하여 콘텐츠가 검색에 노출될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인용된 글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내 콘텐츠도 가치가 높게 평가되겠죠?

 

공유는 내 글이 얼마나 확산되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콘텐츠일수록 다양한 사이트에 공유가 된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단순 공유 횟수가 많다고 해서 최적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로봇은 여러 방식을 통해 콘텐츠를 검열하고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이슈몰이 같은 확산을 만드는 것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공유시키는 방식이 사이트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지막은 당연하게도 콘텐츠 자체의 품질입니다. 특히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품질 높은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읽기 편한 내용과 구성을 가진 글이어야 하고, 새롭고 고유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또, 좋은 내용을 인용하였을 때 링크를 표시하는 것과 멀티미디어 활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SEO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적화를 통해 우리가 만든 콘텐츠들이 적절한 평가와 판단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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